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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카드게임 피망포커로 보는 바둑이 하는법 용어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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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케이드 게임하면 떠오르는 다양한 용어들이 있죠. 조이스틱, 체어샷 같은 다양한 용어들이 존재하지만 꽤 굵직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단어는 아무래도 스코어링이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게이머들이 오락실에 꾸준히 방문하도록 만들었던 경쟁 요소였던 만큼 아케이드 장르에서 스코어링, 하이스코어링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요.오락실에서 만날 수 있었던 게임들 중 대부분의 경우에는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지 않을 때의 대기 화면에서 다양한 내용을 담은 레코드 화면을 만날 수 있었어요. 타임어택이던 하이스코어던 어떤 식으로든 이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들의 기록을 남겨 놓으며 자연스럽게 기록을 깨기 위한 새로운 점수에 도전하도록 만들어주었던 경쟁 유도 장치라고 할 수 있었죠.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아닌 가장 직관적으로 내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점수라고 할 수 있고, 오락실에서 어떤 게임을 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 내가 정말 잘한다고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요소 역시 1위에 당당하게 박혀있는 내 이니셜과 점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굉장히 친숙한 스코어 시스템이 처음부터 다양한 게임들에 도입되어 있던 건 아니었어요.스포츠쪽으로 보면 축구나 농구, 야구처럼 이미 점수를 쌓아 승부를 결정 짓는 요소는 많았고 서로 만든 집을 계산해 승패를 결정하는 바둑이나 보드게임으로 넘어가도 점수 경쟁 개념은 계속 존재해왔습니다. 초창기 비디오 게임 중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퐁 역시 두 플레이어가 탁구와 비슷한 플레이를 통해 점수를 겨루는 게임이었어요.다만 이 경우 두 플레이어가 높은 점수를 기록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어떻게든 상대방보다 1점이라도 높은 점수를 회득해 승리를하는 게 목적이었기 때문에 스코어링의 개념이 탑재되었다고 볼 수는 없었습니다. 이런 스코어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확립된 게임은 바로 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 아래에 소개할 씨 울프라는 게임인데요.1976년에 발매된 미드웨이의 Sea Wolf, 씨 울프는 잠수함을 조작해 적의 전투함을 격추하는 게임이었습니다. 잠수함 슈팅 게임이라고 분류할 수 있는 씨 울프는 주제의 참신함도 있었지만 계속 플레이하게 만드는 요소로 스코어에 집중한 모습을 보여주었어요.씨 울프의 화면에는 단순히 플레이어의 스코어만 출력되는 게 아니라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기기에서 기록된 최고 점수, 하이 스코어를 함께 표시해주었습니다. 이걸 통해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오락실에서는 최고 점수를 갱신하기 위해 몇 번이고 도전하도록 만들었고 내가 혼자 집에서 즐기고 있다면 내 기록을 경신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죠.하지만 씨 울프의 스코어링에는 큰 문제가 있었는데요. 바로 전원을 끄면 이 기록이 초기화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아무리 높은 점수를 기록했더라도 기기를 끄면 최고 점수가 0이 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 되어버린다는 점은 약간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었고 그렇게 반쪽짜리 스코어링이 가능했던 게임으로 게임 역사 속에 남게 되었어요.우리에게 익숙한 하이 스코어링 개념을 제대로 도입, 플레이어들이 순위를 통해 점수를 경쟁하도록 만든 게임은 게임의 역사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스페이스 인베이더였습니다. 1978년 타이토가 발매했을 당시의 스페이스 인베이더는 씨 울프와 달리 기기를 꺼도 점수가 날아가지 않고 제대로 기록되었던 게임이었어요.단순하지만 중독성있는 플레이 방식과 스코어 사이에 명백하게 보이는 하이 스코어라는 요소는 내 점수를 하이 스코어에 기록하고 싶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했고,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게임인 만큼 스페이스 인베이더에서 몇 점까지 기록해봤는지는 지인들 사이에서 실력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되어주었습니다.물론 당시 카메라를 들고 인증샷을 찍는다던가 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 같이 점수를 광적으로 인증하려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지만 보통은 달성했던 점수까지는 근접하게 올라갈 수 있어 내 실력을 보여주는 건 어렵지 않았고 점수가 저장된다는 점을 통해 같은 기기로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플레이한 수많은 플레이어들과 제대로 경쟁할 수 있었어요.전세계적으로 정말 큰 사랑을 받았던 게임에서 만날 수 있었던 하이 스코어라는 개념은 이후에 발매된 수많은 게임들에도 그대로 적용되게 되었고 오락실에서 만날 수 있었던 대부분의 게임들에선 스코어가 뜨는 화면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전일기록, 하이스코어링이라는 개념은 이후 오락실에서 만날 수 있는 게임들에서는 실력자를 분류하는 가장 직관적인 데이터가 되어주었고 아케이드 게임 시장이 아직 활성화되어 있는 일본에는 아예 하이스코어 협회가 활동하고 있을 정도로 어떤 게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달성했느냐를 지속적으로 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바둑이용어 기록, 플레이어들의 경쟁을 유도하고 있어요.한국에도 높은 점수에 도전하는 스코어러들이 있지만 일본만큼 많은 플레이어들이 있는 건 아니라 아케이드 게임으로 점수를 경쟁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이후로도 꾸준히 높은 점수를 노리기 위해 노력 또 노력하는 플레이어들이 꾸준히 이어지지 않을까 싶어요.배틀그라운드나 리그오브레전드 같은 데에서 높은 티어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하는 것도 넓게 보면 하이 스코어링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자기만족과 실력을 과시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 특정 점수를 달성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점수라는 개념을 도입하는 것만으로 게임의 몰입감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장치였던 스코어링의 등장의 배경은 이 정도라고 할 수 있고 다음에는 독특한 방식으로 점수를 쌓을 수 있었던 게임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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